2013년 8월 1일 목요일

T12479

<게임 관련>

  1. 모험가 전사, 마법사, 궁수 직업군이 개편되었습니다.
    • 모험가 궁수 전직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험가 기본 외형이 추가 되었습니다.
    • 듀얼 블레이드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할 수 있는 기본 외형이 추가 되었습니다.
    • 듀얼 블레이드 캐릭터 생성 시 헤어 컬러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 듀얼 블레이드 캐릭터 생성 시 지급받는 기본 장비가 변경 되었습니다.
  2. 메이플 옥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리스 항구 또는 자유 시장 입구의 경매인 NPC 에그리치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메이플 옥션은 개발 중으로 세부 기능 테스트가 아닌 메이플 옥션 서버 상태 체크를 위해서 일시적으로 컨텐츠를 오픈 하게 되었습니다.
    • 콤보 박스 세부 항목 아이템의 사용 등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거래 과정에서 경매 물품 처리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미구현 사항으로 인해 UI 이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추가]메이플 옥션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리스 항구 또는 자유 시장 입구의 경매인 NPC ‘에그리치’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메이플 옥션은 개발 중으로 세부 기능 테스트가 아닌 메이플 서버 상태 체크를 위해 일시적으로 컨텐츠를 오픈 하게 되었습니다.
    • 구현되지 않은 기능들이 있으며 각종 UI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50레벨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이 추가되었습니다.
    • 리엔의 스노우 아일랜드 : 펭귄 항구에서 NPC 푸로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리엔의 NPC 리린을 통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경쟁 콘텐츠 <아리안트 투기장>이 다시 오픈되었습니다.
    • 50레벨에서 80레벨 유저까지 즐길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1일 10회까지 입장 가능합니다.
    • 퀘스트 알리미에서 <투기대회 신청하기!> 퀘스트를 수락하면 대기열에 등록되어 2~6명의 유저가 모이면 대기맵으로 이동시켜줍니다.
    • 혹은 파티퀘스트 통합 대기맵에 새롭게 자리잡은 NPC 세자르를 통해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진행 방법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의 소비아이템 사용 방식을 액션바를 이용하여 개편하였습니다. 이제 퀵슬롯에 따로 등록하는 불편함 없이 <아리안트 투기장>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추가]경쟁콘텐츠 <아리안트 투기장>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들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리안트 투기장>에서 펫의 아이템 줍기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몬스터 생포 아이템 사용 시 성공 / 실패 여부를 스크린 메시지를 통해 안내합니다.
      • 폭탄 아이템을 모두 사용했을 때 폭탄 아이콘을 비활성화 시켜 알아보기 쉽도록 수정되었습니다.
  6. 자동비행 라이딩을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확장되었습니다.
    • 교관 어빈에게서 비행허가권을 구매하면 엘나스 대륙에서도 스마트 라이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리엔, 에레브에서는 비행 허가권 구매없이 스마트 라이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 몬스터 라이프에 컨텐츠 및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몬스터 및 조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합창 및 몬스터 보관함의 몬스터 리스트를 마우스 휠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필터 기억, 초기화, 소팅, 스크롤 등의 일부 편의 기능은 현재 제공되지 않습니다.
    • 거래 흥정 기능, 소비/기타/캐시 아이템 평균가 거래 기능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8. 보스 몬스터의 신규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매그너스의 이지모드가 신설되었습니다. 이지 모드는 ‘헬리시움 탈환 본부’ 막사에 배치된 포탈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레벨 90이상의 유저 1인 이상 파티라면 제한 없이 입장 가능합니다.
    • 클리어 가능 횟수는 7일에 2회입니다. 기존 하드모드, 노멀 모드와는 클리어 가능 횟수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9. [추가]크리티컬 발생 시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관련>

  1. 자동비행 라이딩의 비행료가 변동되었습니다.
    • 신규로 추가된 엘나스 대륙에서는 1회 사용 시 1,500메소를 지불해야 합니다.
    • 빅토리아 아일랜드, 에레브, 리엔에서는 1회 사용 시 900메소를 지불해야 합니다.
  2. 캐시샵 이벤트 알림이가 추가되었습니다.
    • 바겐세일 또는 타임세일 중인 아이템이 있을 시 세일기간 동안 이벤트 탭에 알림이 애니메이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킬 관련>

  1. 배틀메이지 스킬 중 일부가 개편되었습니다.
    • [1차]
      • 트리플 블로우 : 스킬 데미지 증가
      • 텔레포트 : 최대 레벨 감소, 최대 레벨 시 효과 유지
    • [2차]
      • 쿼드 블로우 : 스킬 데미지 증가
      • 블러드 드레인 : 최대 레벨 감소, 최대 레벨 시 효과 유지
    • [3차]
      • 데스 블로우 : 스킬 데미지 증가
      • 슈퍼 바디 : 최대 레벨 증가, 지속 시간 증가, 효과 일부 변경
    • [4차]
      • 피니쉬 블로우 : 스킬 데미지 증가, 방어력 무시 옵션 추가, 보스 공격력 추가
      • 쉘터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배틀 레이지 : 재사용 대기 시간 삭제, 스킬 단축키로 버프 on – off 가능
      • 어드밴스드 다크 오라 : 최대 레벨 감소, 최대 레벨 시 효과 유지
      • 어드밴스드 옐로우 오라 : 최대 레벨 감소, 최대 레벨 시 효과 유지
      • 어드밴스드 블루 오라 : 차수 변경, 최대 레벨 감소, 최대 레벨 시 효과 유지
  2. 배틀메이지에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 [1차]
      • 아트 오브 스태프 : 스태프를 다루는 법을 갈고 닦아 하나의 기술로 완성시킨다.
    • [4차]
      • 스태프 엑스퍼트 : 스태프 계열 무기의 숙련도와 마법 공격력,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 [하이퍼]
      • 배틀 마스터 : 전투의 달인이 되어 절대 물러섬 없이 상대를 공격한다.
  3. 배틀메이지 스킬 중 일부가 삭제되었습니다.
    • [1차]
      • 피니쉬 어택
    • [하이퍼]
      • 유니온 오라
  4. 메르세데스 스킬 중 일부가 개편되었습니다.
    • [4차]
      • 이슈타르의 링 : 사용하면서 자유롭게 이동 가능
      • 라이트닝 엣지 : 보스 타격 시 10초간 해당 보스와의 충돌이 무시되고 이슈타르의 링의 데미지가 20% 증가하는 디버프 발생
      • 디펜스 브레이크 : 크리티컬 최대 데미지 30%, 보스 공격력 15% 추가
  5. 아란 스킬 중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본 공격과 더블 스윙, 트리플 스윙의 연계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콤보 드레인, 콤보 배리어 스킬이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더 이상 커맨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에반 스킬 중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 [8차]
      • 오닉스의 가호 : 패시브 효과로 상태 이상 내성이 추가 되었습니다.
    • [하이퍼]
      • 서먼 오닉스 드래곤 : 쿨타임이 감소하였고,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오닉스 드래곤 소환 중에 상태 이상 내성이 증가합니다.
  7. 모험가 궁수 직업군에 각 직업별 특성화 스킬이 추가됩니다.
    • 2차 전직 시 직업별 특성화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특성화 스킬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직업 전직 시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별도로 SP를 투자할 필요가 없으며, 스킬 레벨은 1로 고정됩니다.
      • SP 초기화 주문서에 의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특성화 스킬을 잘 이해하여 활용하면 더욱 재미있는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8. 모험가 궁수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 [1차 – 궁수]
      • 애로우 블로우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변경되었으며 더욱 날렵하고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점프 후 앞으로만 뛰는 것이 아닌 다양한 조작을 통해 위, 아래로도 도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위 화살표 키를 두 번 연타하거나, 아래 화살표 키를 두 번 연타하는 것으로 도약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기존처럼 점프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앞으로 도약합니다.
        • [추가]2차 전직 전에 발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간헐적으로 아래 더블 점프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더블 샷 : 더블 점프가 추가되며 SP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 아쳐 마스터리 : 일반 화살을 소모하지 않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단, 공격력이 강화된 화살은 여전히 소모됩니다.
    • [2차 – 헌터]
      • 퀴버 카트리지 : 보우 마스터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보우 마스터는 흡혈 화살, 독 화살, 마법 화살이 담긴 화살통을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퀴버 카트리지 스킬을 사용하여 현재 사용중인 화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살통은 화살을 무한히 생성할 수 있지만, 모든 종류의 화살이 다 소비되어야 모든 화살이 재생성됩니다. 경우에 따라 필요하지 않은 화살만 남아 있다면 속사 스킬로 빠르게 현재 남은 화살을 다 써버린 후 모든 화살을 재생성하여 필요한 화살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 변경 시, 변경한 화살과 남은 화살 개수가 표시되며 사용중인 화살 종류 및 개수는 화면 우측 버프 아이콘과 아이콘 위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가]화살통 변경 시 버프 아이콘 표시 위치가 지나치게 변경되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애로우 봄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폭발 범위가 조금 더 넓어졌습니다.
      • 리트리트 샷 : 뒤로 물러서면서 자신이 있던 방향으로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땅에 닿기 전, 혹은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화살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 소울 애로우 : 활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3차 스킬인 집중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실버 호크 :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 소환수가 한 직업군에 2개나 있는 것은 스킬 공간의 낭비로 판단되어 신규 스킬 추가를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 [3차 – 레인져]
      • 플레임 샷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불길이 맞는 위치부터 좀 더 뒤쪽에 치우쳐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풍의 시 : 화살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기존 하이퍼 스킬의 이동 기능과 사거리 증가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닉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기존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피닉스의 패시브 효과로 추가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범위 내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후크 체인을 발사하여 기절시키고, 발사된 체인을 수거하면서 적의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또한 추가로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스킬의 경우 개발 진행 중으로 시전 시 어색할 수 있습니다.
      • 익스트림 아쳐리 : 활 : 물리/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ON/OFF 스킬이므로 적에게 맞지 않고 사냥이 가능할 때는 ON, 어쩔 수 없이 맞을 수밖에 없다면 OFF 상태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컨센트레이션 : 공격 성공 시마다 상태 이상 내성이 증가하며 해당 효과는 치명적인 상태 이상을 저항했을 때 재발동 대기 시간이 적용되는 신규 스킬입니다. 치명적이지 않은 상태 이상에 저항했을 때는 증가된 상태 이상은 초기화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태 이상 내성을 증가시켜야 한다면 속사 스킬들을 활용하여 빠르게 누적할 수 있습니다.
      • 마크맨쉽 : 기존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스트레이프 : 폭풍의 시 추가로 삭제되었습니다.
      • 퍼펫 : 신궁 계열과 달리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기보다 자신이 적으로부터 멀어지고, 기동성을 살려 적들을 공격하는 보우 마스터 계열과 어울리지 않는 스킬로 삭제되었습니다.
      • 드레인 애로우 : 퀴버 카트리지의 흡혈 화살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소울 애로우 : 활로 이동되었기에 삭제되었습니다.
      • 애로우 레인 : 삭제되었습니다.
    • [4차 – 보우 마스터]
      • 애로우 플래터 :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곡사로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시전 중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위, 아래 화살표를 이용하여 화살을 쏘는 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추가]바로 앞의 적을 타격하기 위해 지나치게 화살을 위로 발사하지 않아도 되도록 발사 각도가 조정되었으며 발사 각도 조정에 따라 두 발이 아닌 한 번에 한발의 화살만 발사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추가로 발사 간격이 기존보다 짧게 조정되었으며 짧게 조정된 발사 간격에 맞추어 데미지는 기존보다 하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 운즈 샷 : 맞은 적의 체력 회복량을 감소시키는 신규 스킬입니다. 적의 체력 회복량이 크거나 지속적으로 힐을 시전하는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 언카운터블 애로우 : 정신을 집중해 순간적으로 많은 화살을 전방으로 쏘아내는 신규 스킬입니다.
      • 일루젼 스탭 : 엘리트 퍼펫의 데미지 흡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퀴버 : 사용하면 짧은 시간동안 현재 퀴버 카트리지로 사용 중인 화살의 개수가 소모되지 않는 신규 스킬입니다. 추가로 퀴버 카트리지의 효과가 증가합니다.
      • 아머 피어싱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의 방어를 일정 비율 무시하고 적의 방어에 비례하여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신규 스킬입니다. 적의 방어가 높을수록 추가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발동하지 않을 때마다 발동 확률이 증가하며, 발동 시 증가된 발동 확률은 초기화됩니다.
      • 마크맨쉽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얼티밋 플레임 샷 : 다수를 공격할 수 있는 언카운터블 애로우가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스피릿 링크 : 피닉스 : 총 데미지 증가 효과는 마크맨쉽으로,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피닉스로, 최대 체력 증가 효과는 슈타이크 아이젠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내성 증가 효과는 컨센트레이션 스킬의 패시브 스킬로 대체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엘리트 퍼펫 : 데미지 흡수 효과가 일루젼 스탭으로 변경되었으며 퍼펫 스킬이 사라짐에 따라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2차 – 사수]
      • 디스턴싱 센스 : 신궁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일정 거리를 기준으로 멀리 있는 적에게는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가까이 있는 적에게는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신궁 계열은 보우 마스터 계열과 달리 적들의 움직임을 다양한 방법으로 방해하고, 강력한 일격을 날릴 거리와 시간을 확보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 아이언 애로우 : 스킬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네트 쓰로잉 : 전방에 그물 화살을 발사하여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그물에 맞은 적은 일정 확률로 그 자리에 묶여 일정 시간동안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 소울 애로우 : 석궁 : 집중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골든 이글 :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 소환수가 한 직업군에 2개나 있는 것은 스킬 공간의 낭비로 판단되어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할 신규 스킬 추가를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3차 – 저격수]
      • 볼트 럽쳐 : 적에게 맞으면 여러 개의 볼트로 나뉘어 주위 적들에게 한 번 더 발사되는 특수 석궁용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첫번째로 맞는 적은 추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 드래곤 펄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프리져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기존 스피릿 링크 : 프리져에 있던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프리져의 패시브 효과로 추가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범위 내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후크 체인을 발사하여 기절시키고, 발사된 체인을 수거하면서 적의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또한 추가로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현재 해당 스킬의 경우 개발 진행 중으로 시전 시 어색할 수 있습니다.
      • 페인 킬러 : 모험 과정에서 준비한 약초를 조합하여 즉시 상태 이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빠르고 지속적인 공격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성을 증가시키는 보우 마스터와 달리 신궁 계열은 이미 걸린 상태 이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영구히 모든 속성 내성과 상태 이상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 익스트림 아쳐리 : 석궁 : 물리/마법 회피치를 감소시키며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ON/OFF 스킬이므로 적에게 맞지 않고 사냥이 가능할 때는 ON, 어쩔 수 없이 맞을 수밖에 없다면 OFF 상태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데미지 리버싱 : 강력한 일격으로 피해를 준 후 짧은 시간동안 입힌 피례에 비례하여 받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단, 중첩되지 않으며 공격 시마다 새로 입힌 데미지에 따라 재생성되며 흡수할 수 있는 피해는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마크맨쉽 : 기존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스피릿 링크 : 프리져에 있던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블리자드 샷 : 볼트 럽쳐의 추가 및 적의 움직임을 막는 네트 쓰로잉 스킬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퍼펫 :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4차의 애로우 일루젼 스킬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소울 애로우 : 석궁으로 이동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애로우 이럽션 : 삭제되었습니다.
    • [4차 – 신궁]
      • 피어싱 : 차지 형식의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조정되었고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애로우 일루젼 : 삭제된 퍼펫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주위 적들을 자신에게로 당기며 피해를 입히고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적에게 피해를 반사합니다.
      • 일루젼 스탭 : 엘리트 퍼펫의 데미지 흡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디셔널 볼트 : 공격 횟수가 2 이상인 모든 스킬의 공격 횟수가 증가하고 디스턴싱 센스의 효과가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위크니스 파인딩 : 적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방어 무시 비율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라스트맨 스탠딩 : 주위에 아무도 없이 홀로 있는 적을 공격 시 더욱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 마크맨쉽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스피릿 링크 : 프리져 : 총 데미지 증가 효과는 마크맨쉽으로,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프리져로, 최대 체력 증가 효과는 슈타이크 아이젠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내성 증가 효과는 페인 킬러의 패시브 스킬로 대체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얼티밋 스트레이프 : 스트레이프 스킬 삭제에 따라 해당 스킬 역시 삭제되었습니다.
  9. 모험가 전사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 [전사 직업군 공통]
      • 각 공격 스킬 데미지가 새로운 기준으로 리밸런싱되었습니다.
    • [1차 – 검사]
      • 아이언 바디 : 방어력 증가 효과가 중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공격을 위해 다른 직업군보다 적과 가까워야 하는 만큼, 근거리 피격 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워리어 마스터리 : 체력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레벨 당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2차 – 파이터]
      • 콤보 포스 : 기절하지 않는 보스를 상대할 경우 지나친 콤보 소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절하지 않는 보스를 공격했다면 일정 확률로 콤보 카운트를 돌려 받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분노 : 데미지 흡수 효과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파이널 어택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3차 – 크루세이더]
      • 브레이브 슬래시 : 최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돌진 : 소모 MP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패닉 :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콤보 시너지 : 기존보다 콤보 카운트의 활용도가 높아졌으므로 콤보 시너지 스킬을 통해 피격 시에도 일정 확률로 콤보 카운트를 누적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콤보 카운트당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4차 - 히어로]
      • 레이징 블로우 : 데미지 및 최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인레이지 버프 상태에서는 더욱 강력하고 새로운 레이징 블로우로 단일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이펙트와 실제 공격 범위가 상이한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인레이지 버프 상태에서의 레이징 블로우는 기존보다 더 멀리 공격할 수 있으며 마지막 두 번의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용됩니다.
      • 인레이지 : 콤보 소모 개수가 1개로 조정되었으며 특정 상황에서 인레이지 효과를 해제하기 위해 마우스를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인레이지 스킬을 한 번 더 시전하는 것으로 인레이지 효과를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인사이징 : 소모 콤보 카운트가 하향 조정되었으며 공격 횟수가 증가하는 대신 데미지는 소폭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콤보를 다수 소모하는데 반해 인사이징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짧아 효과적인 파티플레이를 위해 자신의 데미지를 주기적으로 소모해야 하는 부분은 강력한 근접 딜링을 지속적으로 해 주어야 하는 히어로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출혈 효과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공격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콤보 : 데미지가 스킬 설명보다 훨씬 더 크게 증가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2차 – 페이지]
      • 엘리멘탈 차지 : 팔라딘의 강력한 방어 엘리멘탈 차지 당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으며 물리 공격력 증가 효과와 더불어 팔라딘 계열이 파티원과 자신을 더 잘 보호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치유량 증가 효과, 상태 이상 저항 및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페이지 오더 : 적을 기절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3차 – 나이트]
      • 쉴드 마스터리 : 방어력 증가 효과가 대폭 상향 조정되었으며 내성 및 상태 이상 저항이 증가하였습니다. 방패 착용 시에도 내성 및 상태 이상이 증가하지 않던 문제 및 방어 성공 시 일정 확률로 적을 기절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추가로, 팔라딘 계열의 보조 무기인 로자리오 착용 시에도 쉴드 마스터리의 패시브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돌진 : 소모 MP량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파라쇼크 가드 : 절대 수치 방어력 증가 효과의 경우 방어력이 높은 직업들끼리의 파티 플레이에서 효율이 지나치게 감소하고, 또 반대로 방어력이 낮은 직업들과의 파티 플레이에서는 효율이 지나치게 증가한다고 판단되어 파티원들의 방어력 수치에 관계없이 최종적으로 입는 데미지를 줄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아킬레스 : 적에게 입는 피해 감소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4차 – 팔라딘]
      • 블래스트 : 공격 속도가 대폭 감소하였으며 이를 위해 이펙트가 일부 간소화되었습니다. 이펙트의 색감이 전반적으로 히어로 계열의 인사이징과 겹친다고 판단되어 이펙트 색감 역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로 이미 디바인 차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일 공격기로 변경되었으며 엘리멘탈 차지 누적 시 버프 지속 효과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엘리멘탈 차지를 소모하여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항상 엘리멘탈 차지의 개수와 블래스트를 쓰는 타이밍에 과도하게 신경이 쓰이는 부분은 팔라딘을 플레이하는데 재미 요소가 되기 보다 스트레스 요소가 된다고 판단되어 해당 부분은 엘리멘탈 차지가 5개 있을 때, 이를 모두 소모하여 기존의 개수에 따라 구별되는 3가지 버프 효과를 동시에 받도록 수정하였고 블래스트 버프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동안은 블래스트를 사용하더라도 엘리멘탈 차지 버프를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스탠스 : 스탠스가 패시브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차지 : 변경된 엘리멘탈 차지 효과를 증가시키도록 수정되었으며 어드밴스드 차지를 배운 이후부터 엘리멘탈 차지 누적 개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2차 – 스피어맨]
      • 스피어 풀링 & 피어싱 쓰루 :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홀더 : 비홀더와 연계되는 새크리파이스 버프가 다크나이트 계열 플레이어의 딜링에 큰 영향을 미치나, 기존의 비홀더 재소환 대기 시간과 새크리파이스 버프의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차이가 나 의도한 것 이상의 딜 로스가 생긴다고 판단되어 비홀더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기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3차 – 버서커]
      • 라만차 스피어 :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추가]밧줄이나 사다리에 매달린 채로 발동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돌진 : 소모 MP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비홀더스 버프 : 증가시키는 공격력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비홀더 도미넌트 : 비홀더가 자유 공격 상태일 때 버프 아이콘에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비홀더 쇼크 : 스킬 시전 사운드가 비홀더의 공격 타이밍과 간헐적으로 일치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4차 – 다크나이트]
      • 궁그닐 디센트 : 지속 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으며 공격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다크 임페일에 있던 적의 방어 무시 효과가 궁그닐 디센트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 임페일 : 최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다수의 일반 몬스터 사냥 시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대신 방어력이 높은 적을 상대할 때는 새크리파이스 버프와 리인카네이션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궁그닐 디센트로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몬스터 방어 무시 효과는 궁그닐 디센트로 이동하였습니다.
      • 새크리파이스 :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새크리파이스로 비홀더를 흡수했을 때의 방어 무시 효과가 소폭 하향 조정되었으나 영구히 방어 무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비홀더를 흡수했을 때 보스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리인카네이션 : 일반적인 상황에서 다크나이트 플레이어가 적에게 사망한다면 이는 높은 확률로 적의 공격 반사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판단되어 리인카네이션에 의해 부활하면 적의 공격 반사 효과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패시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표시되는 모래 시계가 일정 주기로 회전하는 이펙트로 변경되었습니다.
      • 리인카네이션-쿨타임 리듀스 :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리인포스 : 궁그닐 디센트-리인포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이그노어 가드 : 궁그닐 디센트-이그노어 가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보너스 어택 : 궁그닐 디센트-보스 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10.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 [마법사 직업군 공통]
      • 각 공격 스킬 데미지가 새로운 기준으로 리밸런싱되었습니다.
      • 상태 이상을 막아주는 보호막의 기능이 일괄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유혹이나 언데드, 스턴, 변신 등 치명적인 상태 이상에 보호막이 소모되며 암흑이나 저주 같은 치명적이지 않은 상태 이상에는 보호막이 소모되지 않고 상태 이상에 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기존에는 캐릭터의 상태 이상 내성이 높아도 보호막을 먼저 제거하였으나 이제 내성으로 저항하지 못할 경우에 보호막으로 상태 이상을 방어하도록 로직을 변경하였습니다.
      • 매직 가드와 피해 감소가 함께 적용되는 경우, 피해 감소가 매직 가드 효과보다 먼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1차 – 매지션]
      • 매직 가드 : 버프 해제 스킬에 해제당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 소모 MP가 1차 수준에 맞게 감소하였습니다.
    • [2차 – 위자드(불,독)]
      • 플레임 오브 : 소모 MP가 감소하였으며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포이즌 브레스 : 소모 MP가 감소하였습니다.
      • 엘리멘탈 드레인 : 버프 효과가 총 데미지를 증가시켜야 하는데 오히려 감소시키는 문제 및 주위의 지속 데미지 개수가 반영되는 반응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3차 – 메이지(불,독)]
      • 익스플로전 :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포이즌 미스트 : 1차 데미지와 지속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추가]포이즌 미스트가 있는 상태에서도 이그나이트 효과가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슬라임 바이러스 : 지속 피해를 입히는 주기가 일정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마스터리 : 텔레포트 마스터리 버프 상태에서 텔레포트 시전 시 의도치 않게 MP를 지나치게 소모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익스트림 매직 : 추가 데미지를 줄 상태 이상에 빙결 상태 이상도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엘리멘탈 어뎁팅(불,독) : 재사용 대기 시간과 재생성 시 소모되는 MP비율이 감소하였으며 최대 재생성 횟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4차 – 아크메이지(불,독)]
      • 페럴라이즈 : 몬스터 상태 이상 이펙트가 추가되었고 상태 이상 시의 몬스터 색이 변경되었습니다.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그나이트 패시브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메테오 :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떨어지는 메테오의 추가 데미지 효과를 얻기가 어려워 지는 구조 때문에 메테오 스킬에 SP를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은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추가]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되는 메테오도 이그나이트 효과를 발동시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플레임 헤이즈 : 데미지과 공격 횟수, 공격 속도가 조정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적이 타격된 지점에 포이즌 미스트가 형성되며 플레임 헤이즈에 지속 피해를 입고 있는 적은 이동 속도가 일정 비율 감소됩니다. 형성 후 미스트 이럽션을 사용하여 즉시 플레임 헤이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미스트 이럽션 : 미스트 이럽션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플레임 헤이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포이즌 미스트 하이퍼 : 아이콘이 잘못 적용된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2차 – 위자드(썬,콜)]
      • 콜드 빔 : 마스터 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선더 볼트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3차 – 메이지(썬,콜)]
      • 아이스 스트라이크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글레이셜 체인 : 공격 횟수 및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썬더 스톰 : 공격 간격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엘리멘탈 어뎁팅(썬,콜) :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고 발동 시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4차 – 아크메이지(썬,콜)]
      • 체인 라이트닝 : 공격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공격 횟수가 증가하였습니다.
      • 프리징 브레스 : 스킬 시전 중 일부 공격에서 피격 시 피해를 입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소모 MP가 감소하였습니다. 시전 시 적의 방어를 오히려 증가시키던 문제 및 MP가 0이 되어도 시전이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최대 지속 시간 및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블리자드 :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떨어지는 블리자드의 추가 데미지 효과를 얻기가 어려워 지는 구조 때문에 블리자드 스킬에 SP를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은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프로즌 오브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시전 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이제 적을 만났을 때의 이동 속도가 현저히 감소합니다.
      • 글레이셜 체인-쿨타임 리듀스 : 글레이셜 체인-크리티컬 레이트로 변경되었습니다.
    • [2차 –클레릭]
      • 홀리 애로우 : 공격 속도가 감소하였으며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스킬 적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3차 – 프리스트]
      • 샤이닝 레이 : 공격 횟수와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디바인 프로텍션 : 패시브 효과가 증가하였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홀리 파운틴 : 언데드 상태일 때도 치유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디스펠 : 디스펠로 해제할 수 있는 효과에 기절과 유혹, 혼란, 언데드, 다크 토네이도가 추가되었으며 파티원의 상태 이상 치료 당 감소하는 디바인 프로텍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텔레포트 마스터리 : 텔레포트 마스터리 버프 상태에서 텔레포트 시전 시 의도치 않게 MP를 지나치게 소모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4차 – 비숍]
      • 엔젤레이 : 공격 속도가 향상되었고 스킬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성 속성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언데드화를 자주 시전하는 보스 파티 플레이 시 비숍이 가진 치유 효과로 인해 파티 플레이에서 배척받지 않도록 이제 언데드화된 아군에게도 체력 회복 효과를 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제네시스 : 개편 이후 엔젤레이보다 사냥 시 빅뱅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위한 제네시스의 사용이 지나치게 번거로워 지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공격 속도를 향상하였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을 메테오, 블리자드와 동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빅뱅 : 스킬 데미지 및 범위가 증가하였고 최대 중첩 개수가 감소하였으나 중첩 당 방어도 감소 수치 및 방어도 감소 지속 시간은 증가되었습니다. 추가로 제네시스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일 때는 점프 상태에서도 스킬을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성 속성이 적용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으며 시전 시 방어도를 오히려 증가시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블레스 : 감소한 최대 스킬 레벨을 반영하지 않고 예전 수식으로 반영하여 기존보다 오히려 효과가 감소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블레스-인핸스 : 어드밴스드 블레스-보스 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11. [추가]와일드헌터 일부 스킬이 적을 공격할 때 넉백이 발생하던 것을 더 이상 작동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2. 카이저가 파이널 피규레이션 상태에서도 용사의 의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3. 루미너스와 관련하여 아래 사항들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버프를 시전하거나 공격을 하는 등 다른 행동을 하고 있을 때 간헐적으로 선파이어/이클립스 버프가 발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도중의 상태 이상에 의해 이퀄리브리엄 직후 강화 상태에 돌입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도중 피격 시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의 구체가 사라지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도중 공격 반사 대상을 공격 시의 피해도 1로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공격 반사 피해에도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라이트랜스포밍 후 간헐적으로 공격 스킬을 즉시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로 의심되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체력의 일정 비율을 깎는 공격 시, 해당 공격이 회피와 방어를 100% 무시하는 공격일 경우에는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가 소모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단, 회피와 방어가 적용되는 공격에는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적용하여 피해를 감소시키고 구체가 소모됩니다.
    • 안티 매직쉘의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유혹이나 언데드, 스턴, 변신 등 치명적인 상태 이상에 보호막이 소모되며 암흑이나 저주 같은 치명적이지 않은 상태 이상에는 보호막이 소모되지 않고 상태 이상에 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기존에는 상태 이상 내성이 높아도 보호막을 먼저 제거하였으나 이제 내성으로 저항하지 못할 경우에 보호막으로 상태 이상을 방어하도록 로직을 변경하였습니다.
    • 오디너리 매직 가드와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의 피해 감소가 함께 적용되는 경우,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의 피해 감소가 오디너리 매직 가드 효과보다 먼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4. 제논의 일부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멀티래터럴 II, III, IV, V : 모든 조건 만족 시 최대HP/최대MP 일정 비율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인클라인 파워, 리니어 퍼스펙티브, 오파츠 코드 : 제논의 경우 모든 능력치의 효율이 타 직업군에 비하여 의도한 것보다 더 높게 나타나 해당 스킬들의 패시브 효과로 추가되어 있던 모든 능력치 증가 옵션을 삭제하였습니다. 단, 듀얼브리드 디펜시브의 경우 액티브 효과 자체가 해당 스킬들에 비해 낮다고 판단되어 듀얼브리드 디펜시브의 패시브 효과는 유지됩니다.
    • 마이너리티 서포트 : 모든 능력치 증가 옵션 2배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맵 관련>

  1.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의 맵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양 한가운데
    • 빙하관측본부
    • 제1관측소
    • 화석 출몰 지역 1, 화석 출몰 지역 2, 화석 출몰 지역 3
    • 제2관측소
    • 빙하 오염 지역 1, 빙하 오염 지역 2, 빙하 오염 지역 3
    • 제3관측소
    • 수상한 해저 동굴 1, 수상한 해저 동굴 2, 수상한 해저 동굴 3
    • 마녀 바바라의 집
    • 빙하 파괴범의 소굴
    • 빙하가 녹는 곳
    • 빙하가 부서지는 곳
    • 빙하 수송선

<NPC 관련>

  1.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의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 푸탄
    • 푸스케
    • 알비올라
    • 알베쉬
    • 따보
    • 따치
    • 조타수 따냐
    • 학자 노라
    • 마녀 바바라
  2. 경쟁콘텐츠 아리안트 투기장의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 세자르 (파티퀘스트 통합 대기맵)
  3. 리프레에 범용 마스터리 북을 파는 신규 상점 NPC ‘부클러만’이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 관련>

  1.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의 몬스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Lv. 55) 암모나이트 화석
    • (Lv. 56) 물고기 화석
    • (Lv. 57) 찐득한 오염물
    • (Lv. 58) 찐득한 폐기물
    • (Lv. 59) 수상한 물개
    • (Lv. 60) 수상한 바다표범
    • (Lv. 61) 이동형 난로
    • (Lv. 62) 이동형 쇄빙기
    • (Lv. 63) 게오르크

<아이템 관련>

  1.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의 보상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훈장 : (Lv. 60) 견습 항해사
    • 얼굴장식 : (Lv. 60) 세일러 마스크
  2. 경쟁콘텐츠 아리안트 투기장의 보상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파티퀘스트 통합 대기맵의 NPC 세자르를 통해 투기장 스코어 150점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 반지 : (Lv. 60) 투사의 반지
  3. 신규 범용 마스터리 북이 추가 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리프레의 신규 NPC인 ‘부클러만’이나 헤네시스 혹은 리프레의 잡화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마스터리 북 20
    • 마스터리 북 30
  4. 매그너스 이지 모드 관련 신규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Lv. 110) 두손검 : 카이세리온

<퀘스트 관련>

  1. 신규 테마던전 리에나 해협의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리에나 해협으로의 초대, 레벨 50 이상, 리린
    • 해협으로, 레벨 50 이상, 리린
    • 초보 항해사의 길, 레벨 50 이상, 푸탄
    • 체험! 항해의 현장, 레벨 50 이상, 따치
    • 쓸만한 목재 모아오기 1, 레벨 50 이상, 난파선의 조각 1
    • 쓸만한 목재 모아오기 2, 레벨 50 이상, 난파선의 조각 2
    • 쓸만한 목재 모아오기 3, 레벨 50 이상, 난파선의 조각 3
    • 제1관측소 파견, 레벨 50 이상, 푸탄
    • 화석을 처치해줘 1, 레벨 50 이상, 푸스케
    • 화석을 처치해줘 2, 레벨 50 이상, 푸스케
    • 길 잃은 학자 구출, 레벨 50 이상, 푸스케
    • 관측 본부로 귀환 1, 레벨 50 이상, 푸스케
    • 알비올라의 부름, 레벨 50 이상, 푸탄
    • 제2관측소 파견, 레벨 50 이상, 알비올라
    • 굉장한 악취 1, 레벨 50 이상, 알베쉬
    • 굉장한 악취 2, 레벨 50 이상, 알베쉬
    • 관측 본부로 귀환 2, 레벨 50 이상, 알베쉬
    • 마녀 바바라의 집으로, 레벨 50 이상, 푸탄
    • 마녀 바바라의 정체, 레벨 50 이상, 마녀 바바라
    • 바바라를 위한 낚시, 레벨 50 이상, 마녀 바바라
    • 관측 본부로의 귀환 3, 레벨 50 이상, 마녀 바바라
    • 물개족에 대한 의심, 레벨 50 이상, 푸탄
    • 제3관측소 파견, 레벨 50 이상, 따치
    • 악한들의 정체, 레벨 50 이상, 따보
    • 수상한 물개 처치, 레벨 50 이상, 따보
    • 수상한 증거 확보, 레벨 50 이상, 따보
    • 관측 본부로의 귀환 4, 레벨 50 이상, 따보
    • 빙하 파괴범의 소굴로, 레벨 50 이상, 노라
    • 빙하 파괴범 일망타진 1, 레벨 50 이상, 노라
    • 빙하 파괴범 일망타진 2, 레벨 50 이상, 노라
    • 빙하 파괴범 일망타진 3, 레벨 50 이상, 노라
    • 관측 본부로 귀환 5, 레벨 50 이상, 노라
    • 칭호 – 견습 항해사, 레벨 50 이상, 리린
  2. 신규 추가된 범용 마스터리 북 관련 알림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마스터리 북을 구입하세요!
  3. 매그너스 이지 모드 안내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매그너스 모의 전투, 레벨 90 이상

<이벤트 관련>

  1. <여름 D-Day 이벤트> 가 진행됩니다.
    • 레벨 13이상의 모든 유저는 트로피 모양의 D-Day 업적 알리미를 클릭해 설명 퀘스트를 수행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메이플 ID 당 1회만 참여 가능하며, 처음 설명 퀘스트를 수행한 캐릭터로만 이벤트 참여 및 미션 진행이 가능합니다.
    • 미션을 완료하고 업적 알리미의 선물 아이콘을 클릭해 지급된 단풍잎의 축복 버프 아이템의 효과를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단풍잎의 축복 버프 아이템은 여름 업데이트 이후에 사용이 가능하며, D-Day 이벤트 참여 결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강화된 버프 효과가 적용됩니다.
  2. <2013 여름 레인보우 이벤트> 가 진행됩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요일 별로 다른 혜택이 제공됩니다. 레인보우 이벤트의 요일 혜택은 캐릭터 기준으로 적용 됩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하면 자동 팝업되는 이미지 공지 사항과 각 요일에 해당하는 퀘스트를 통해 레인보우 이벤트 요일 별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필드의 몬스터를 사냥해 레인보우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 안에서는 여러 종류의 유용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배틀 메이지 스킬 개편에 따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마스터리 북을 7월 3일까지 운영자를 통해 신비의 마스터리 북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 어드밴스드 다크 오라 20
    • 어드밴스드 다크 오라 30
    • [스페셜 마스터리 북] 어드밴스드 다크 오라 30
    • 어드밴스드 옐로우 오라 20
    • 어드밴스드 옐로우 오라 30
    • [스페셜 마스터리 북] 어드밴스드 옐로우 오라 30
  4. 미니게임 양떼 목장의 결투 이벤트가 진행 됩니다
    • 13레벨 이상의 모든 유저가 1일 10회 매일 오전 6시부터 정각까지 매 시 정각, 15분, 30분, 45분에 초대장을 통해 [양떼 목장의 결투]에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 [양떼 목장의 결투] 에서는 최소 두 명에서 최대 다섯 명의 유저가 각각 늑대와 양으로 변하여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 양에겐 생명력을 표시해주는 양털이 주어지고 늑대에겐 양들의 양털을 뺏을 수 있는 폭탄이 주어지게 됩니다. 제한시간 5분이 끝날 때까지 양이 최소 1마리 이상 살아 남아 있으면 양의 승리가 되며 제한시간이 끝나기 전 늑대가 모든 양을 잡으면 늑대가 승리하게 됩니다.
    • 양털을 모두 빼앗긴 양은 벌거벗은 양으로 변하며 양털을 획득하면 다시 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양과 늑대는 게임입장 시 고유의 특수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는 스킬바가 생성됩니다.
    • 특수 스킬들을 사용 하기 위해 스킬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획득해야 합니다.
    • 게임이 종료되면 승리한 팀에게 1000점의 목장 포인트가 지급 됩니다.
    • 승패에 상관없이 늑대의 경우 획득한 양털의 개수, 양의 경우 상자를 부셔서 얻게 되는 목동의 점심의 개수에 따라 보너스 포인트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획득한 목장 포인트로는 보상상품과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 [추가]양때 목장의 결투와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 되었습니다.
      • <양떼 목장의 결투>진행 시 펫이 자동으로 비활성화 되며, 퇴장 후 다시 활성화 됩니다.
      • 스킬 사용을 위한 아이템 획득 여부가 스크린 메시지를 통해 안내 됩니다.
      •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아이콘이 비활성화 됩니다.
      • 보유 할 수 있는 스킬 사용 가능 횟수는 최대 10회 이며, 10회 이상으로는 스킬 아이템을 획득 하지 못합니다.
  5. 조개껍질 출석체크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6월13일까지 조개껍질 출석체크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제한 없이 반복하여 출석 미션완료가 가능합니다.
    • 출석 미션 완료조건인 [오색 조개껍질]은 레벨범위 몬스터를 사냥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