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일 목요일

T12480

<게임 관련>

  1. 모험가 기본 외형이 추가되었습니다.
  2. 모험가 직업군의 경우 리스 항구의 몽롱 할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전 구간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니며, 각 전직 차수에 따라 스스로 레벨업을 해야 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 모험가 직업군이고 100레벨 이상의 유저라면 마스터리 북 20, 마스터리 북 30을 제한 없이 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직 퀘스트는 직접 수행하여야 합니다.
  3. 모험가 직업군의 전직 퀘스트를 모두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4. 모험가 마법사도 다른 모험가와 같이 레벨 10에서 1차 전직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5. 듀얼 블레이드와 캐논 슈터가 모험가로 편입되었습니다.
    • 듀얼 블레이드와 캐논 슈터의 캐시 보관함이 모험가의 캐시 보관함과 통합되었습니다.
    • 듀얼 블레이드는 모험가 도적으로 편입되었고 스킬 포인트가 차수 별로 분리되었습니다.
    • 캐논 슈터가 모험가 해적으로 편입되어 수영의 달인, 수납의 달인 스킬이 모험가 해적 공통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모험가 해적 직업군은 수납의 달인을 배우게 되어 인벤토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 팬텀이 스킬을 훔칠 수 있는 직업에 듀얼 블레이드와 캐논 슈터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관련>

  1. 자유 전직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유 전직 시스템은 4차 전직 이상의 모험가가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신과 동일 직업군의 모험가 직업 중 다른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직업이 히어로라면 모험가 전사군 중 팔라딘이나 다크 나이트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 자유 전직 시스템은 리프레 사제의 숲에 있는 4차 전직관 NPC에게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1번만 가능하며 자정에 초기화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하루 제한이 없습니다.
    • 비용으로 자유 전직 코인이나 메소를 소모하며, 전직비용으로 충분한 코인이 있으면 먼저 코인을 사용합니다. 비용은 최초는 무료이고 다음 전직부터는 레벨이 높을수록, 자유 전직 한 횟수가 많을수록 점차 증가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리스 항구의 몽롱 할배에게 자유 전직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전직 후 SP와 버프가 초기화되며 마스터리 북으로 올린 스킬의 마스터 레벨 또한 초기화됩니다. 캐릭터 카드는 전직한 직업의 카드가 장착되나 동일 직업의 카드가 이미 있을 경우 장착되지 않습니다.
    • 전직 후 주 능력치가 다른 모험가 해적은 이전 직업의 주 능력치 수치가 전직 후 주 능력치 수치와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힘이 주 능력치인 바이퍼가 캡틴으로 자유 전직하면 바이퍼의 힘 수치가 캡틴의 민첩성 수치로, 바이퍼의 민첩성 수치가 캡틴의 힘 수치가 됩니다. 링크 스킬을 소지하고 있는 캐논 슈터가 다른 해적으로 전직하면 링크 스킬이 사라지고 다른 해적이 캐논 슈터로 전직하면 링크 스킬을 얻게 됩니다.
    • 전직 후 해당 직업의 무기가 나오는 자유 전직 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전문 기술이 개편되었습니다.
    • 채광, 채집을 동시에 배울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채광, 채집 초기화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 채광, 채집할 때 삽과 곡괭이가 필요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단, 업그레이드 된 삽과 곡괭이는 사용 가능 합니다.
    • 아이템 분해 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결정의 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제작 시 특정 아이템을 제외한 120레벨 이하의 무기와 장신구의 레시피가 필요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레시피는 더 이상 몬스터가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 재료 아이템의 한 슬롯당 최대 소지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 일부 제작 아이템의 재료와 소모 피로도가 변경되었고 제작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피로도 회복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인/명장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비 제작, 장신구 제작, 연금술 10레벨 이후의 계급으로 장인, 명장 순으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장인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제작 NPC를 통해 레벨 업 하지만 명장은 필요 경험치를 달성하면 자동으로 레벨 업 합니다. 10레벨을 달성한 이후 장비 제작, 장신구 제작은 추천 레벨 8 이상이나 레시피가 필요한 제작을 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연금술은 추천 레벨 8 이상의 제작을 하면 경험치를 얻습니다. 경험치는 일정 시간 이상 제작을 하지 않으면 점차 줄어 10레벨까지 레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장인과 명장은 제작 시 기존보다 좋은 제작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고 기존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아이템과 전용 제작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명장을 달성하면 캐릭터 주위에 특별한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 명장 전용 제작 장비와 장신구의 주재료 아이템은 160레벨 이상의 일반 몬스터나 보스 몬스터에게서 구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성향 시스템이 조정되었습니다.
    • 감성의 추가 능력 중 퀘스트 추가 경험치가 버프 지속시간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통찰력의 추가 능력에 속성 내성 무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손재주의 제작에 따른 상승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스킬 관련>

  1. 모험가 전사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 [1차 – 전사]
      • 워리어 리프 : 2차 전직 후 히어로, 다크 나이트 계열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스킬 이펙트로 변경됩니다.
    • [3차 – 크루세이더]
      • 돌진 : 이펙트의 색깔이 변경되었습니다.
    • [4차 – 히어로]
      • 레이징 블로우 : 인레이지 상태에서 사용하는 레이징 블로우는 인레이지의 데미지 증가 효과에 더해 지나치게 높은 보너스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보너스 데미지의 폭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도끼를 사용하면 도끼 전용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2차 – 페이지]
      • 플레임 차지, 블리자드 차지 : 둔기 사용 시의 전용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엘리멘탈 차지 : 플레이 중 지속적인 긴장감을 갖고 엘리멘탈 차지 중첩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한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해 비교적 짧은 버프 지속 시간으로 설정했었으나 최상위 보스들에서는 공격을 지속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다양한 공격을 회피하기 위한 컨트롤을 하여야 하므로 의도치 않은 딜 로스가 발생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엘리멘탈 차지 버프의 지속 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추가로, 해당 스킬을 통해 최대 방어력 제한이 증가하며 엘리멘탈 차지 중첩으로 얻는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에도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해당 피해 감소 효과는 섀도어의 연막탄 내에 있을 시 연막탄의 피해 감소 효과와 중첩하여 적용됩니다.
    • [3차 – 나이트]
      • 라이트닝 차지 : 둔기 사용 시의 전용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컴뱃 오더스 : 3차의 라이트닝 차지 스킬 데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2차 스킬인 플레임 차지와 블리자드 차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손해가 되지 않도록 플레임 차지와 블리자드 차지를 강화하는 패시브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 [4차 – 팔라딘]
      • 블래스트 : 둔기 사용 시의 전용 이펙트가 추가되었으며 데미지 및 공격 횟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디바인 차지 : 둔기 사용 시의 전용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보이드 엘리멘탈 : 투자하는 SP에 비해 부족한 효율을 보강하고 팔라딘의 전반적인 데미지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버프 효과에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버프 효과는 다른 데미지 증가 효과와 중첩 적용됩니다. 추가로, 엘리멘탈 차지 중첩을 위해 2차, 3차 차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손해가 되지 않도록 2차, 3차 차지류 스킬들의 데미지를 대폭 강화시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3차 – 버서커]
      • 돌진 : 직업 컨셉에 맞게 다크한 컨셉의 이펙트로 변경되었습니다.
    • [4차 – 다크나이트]
      • 궁그닐 디센트 : 특정 상황에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로 기획되었으나, 의도한 만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인내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될 수 있도록 데미지를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 다크 임페일 : 궁그닐 디센트가 강력해 졌다곤 해도 궁그닐 디센트를 연속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구간에서 사용하는 다크 임페일의 데미지가 낮은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다크 임페일의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스킬 레벨에 따라 공격 횟수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 [3차 – 불독메이지]
      • 텔레포트 마스터리 : 불독의 시스템인 엘리멘탈 드레인을 더 쉽게 중첩할 수 있도록 불독 계열의 텔레포트 마스터리에만 지속 데미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4차 – 불독아크메이지]
      • 메테오 : 메테오와 메테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떨어지는 운석에 의해서도 이그나이트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이프리트 : 이프리트의 공격에도 이그나이트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미스트 이럽션-쿨타임 리듀스 : 쿨타임을 100% 감소시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2차 – 썬콜위자드]
      • 프리징 이펙트 : 썬콜 계열의 특성상 크리티컬이 비교적 높은데도 불구하고 거기에 추가로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를 주는 것보다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를 주는 것이 스킬 컨셉에도 더욱 어울린다고 판단하여 빙결 중첩 당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4차 – 썬콜아크메이지]
      • 글레이셜 체인 하이퍼 : 프로즌 오브 하이퍼로 변경되었습니다.
      • 프로즌 오브 : 공격 반사 타이밍에 잘못 던진 프로즌 오브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4차 – 비숍]
      • 엔젤 레이 : 치유하는 대상의 수가 몹 카운트에 포함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벤전스 오브 엔젤 : 엔젤 레이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공격 횟수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에서는 엔젤 레이의 타격 횟수가 4회 더 증가합니다. 단, 단일 대상 공격으로 변경되며 엔젤 레이의 회복량 역시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딜러와 버퍼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벤저스 오브 엔젤 상태를 ON/OFF 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각종 버프 스킬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모험가 궁수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 [1차 – 아처]
      • 더블 점프 : 이제 2차 전직을 하면 각 직업에 따라 다른 색깔의 이펙트로 변경됩니다. 시전 시 MP가 소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2차 – 헌터]
      • 퀴버 카트리지 : 독화살이 불화살 컨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리트리트 샷 : 컬러가 붉은 계통으로 변경되었으며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3차 – 레인져]
      • 폭풍의 시 : 화살이 본 서버 기준으로 다시 수정되었습니다.
      • 플레임 샷 : 파이널 어택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이펙트 색깔이 신궁 계열과 구별되게 변경되었습니다.
      • 컨센트레이션 : 루프 및 스킬 이펙트 색깔이 변경되었습니다.
      • 피닉스 : 다소 어색했던 공격 모션이 화려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4차 – 보우마스터]
      • 애로우 플래터 : 이펙트 색깔이 변경되었으며 이제 애로우 플래터를 배우면 3차 폭풍의 시 스킬 시전 시 더욱 화려해진 이펙트와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화염 폭풍의 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애로우 플래터를 사용 중에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하여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화살을 발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강력한 적을 상대해야 할 때,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해 두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화살의 이펙트가 좀 더 날렵하게 변경되었으며, 공격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파이널 어택이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운즈 샷 : 슬로우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파이널 어택이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언카운터블 애로우 : 파이널 어택이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퀴버 : 마법 화살 발동 확률 및 개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2차 – 사수]
      • 네트 쓰로잉 : 파이널 어택이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3차 – 저격수]
      • 프리져 : 다소 어색했던 공격 모션이 화려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볼트 럽쳐 : 파이널 어택이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이펙트 색깔이 보우 마스터 계열과 구별되게 변경되었습니다.
    • [4차 – 신궁]
      • 스나이핑 : 스킬 컨셉에 맞추어 공격 횟수를 1회로 변경하였으며 최대 데미지 제한이 2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신궁 계열에 추가된 일부 방어 무시  관련 신규 스킬들로 몬스터의 방어를 의도한 것 이상으로 무시하고 있어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애로우 일루젼 : 지속 시간이 증가하였고 쿨타임이 삭제되었으며 스턴 확률이 소폭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4. 모험가 도적과 해적 직업군에 직업 특성화 스킬이 추가됩니다.
    • 2차 전직 시 직업별 특성화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특성화 스킬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직업 전직 시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별도로 SP를 투자할 필요가 없으며, 스킬 레벨은 1로 고정됩니다.
      • SP 초기화 주문서에 의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특성화 스킬을 잘 이해하여 활용하면 더욱 재미있는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5. 모험가 도적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 [1차 – 로그]
      • 다크사이트 : 도적의 컨셉에 맞게 은신 상태에서도 플래시 점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는 매그너스의 운석과 수면 가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이제는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헤이스트 : 플래시 점프가 1차로 이동됨에 따라 부족한 SP 확보를 위해 마스터 레벨을 10으로 변경하였으며 마스터 시 효과는 기존과 같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플래시 점프 : 2차에서 1차로 이동되었으며,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2차 – 어쌔신]
      • 마크 오브 어쌔신 : 나이트로드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적을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암살자의 표식을 남기고, 표식이 있는 적을 다시 공격하면 표창이 나와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표창의 데미지는 자신의 레벨에 비례하여 점차 증가하며 공격으로 몬스터가 바로 죽더라도 일정 확률로 표식이 나오게 됩니다. 나이트로드 계열은 마크 오브 어쌔신을 통해 단일 공격 기술만 사용하더라도 주위를 빠르게 정리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도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크리티컬 스로우 :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가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슈리켄 버스트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윈드 탈리스만 :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플래시 점프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3차 – 허밋]
      • 트리플 스로우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쉐이드 스플릿 : 기존의 쉐이드 스플릿은 원거리 공격을 하며 접근할 때 생존력이 낮은 나이트로드 계열에는 어울리지 않는 컨셉의 스킬이었습니다. 이에 그림자를 소환하여 전방 원거리의 적들에게 표창을 마구잡이로 날리는 새로운 컨셉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쉐이드 스플릿(구) : 스킬 컨셉 변경에 따라 삭제되었습니다.
      • 아드레날린 :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크리티컬 최소/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회복 물약 사용 시 회복량 증가 효과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숙련된 표창술 : 일부 스킬들의 데미지만 증가시켜 주던 효과를 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4차 – 나이트로드]
      • 쿼드러플 스로우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쇼다운 챌린지 : 다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경험치 및 드롭률 상승, 바디 어택 무시 디버프를 거는 신규 스킬입니다. 추가로, 쉐이드 스플릿 하이퍼 패시브 스킬들이 모두 쇼다운 챌린지로 변경되었습니다.
      • 퍼지 에어리어 : 방어도 감소 디버프가 사실상 보스를 제외하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하이퍼의 보스 킬러에 투자하면 퍼지 에어리어의 효과가 보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보스 킬러 하이퍼 스킬을 배울 수 있을 만큼 레벨이 오를 때까지 해당 스킬이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보스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를 패시브로 추가하였습니다.
      • 마크 오브 나이트로드 : 마크 오브 어쌔신을 더욱 강화하여 기본 데미지 및 표창 발사 개수, 확률 등을 업그레이드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2차 – 시프]
      • 크리티컬 그로잉 : 섀도어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일정 시간마다, 혹은 공격 시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100%에 도달하면 다시 처음부터 증가하게 됩니다. 섀도어 계열은 크리티컬 그로잉을 통해 평균적으로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기본으로 갖출 수 있으며 크리티컬 확률이 적당히 증가한 시점부터 하이퍼의 플립 더 코인을 더욱 쉽게 중첩하여 강력한 암살의 최대 데미지를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 스틸 : 이제 적에게서 아이템 이외에 추가로 물약을 훔칠 수 있습니다. 이 물약은 HP나 MP를 랜덤하게 채워줍니다. 따라서 이제 필드에서 몬스터들을 사냥할 때 스틸을 사용하여 체력과 MP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를 대상으로 스틸을 시전할 경우 얻게 되는 물약을 마시면 HP와 MP를 모두 채우고 3분간 물리 공격력이 30 증가하는 효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스틸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비지 블로우 : 사실상 2차에서 단일 대상을 공격할 일이 많지 않다고 판단되어 한자 컨셉을 유지하면서 대상 다수를 빠르게 베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카르마 : 다른 공격력 증가 효과와 중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쉴드 마스터리 : 물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증대되었으며, 이제 보조 무기를 착용했을 때도 쉴드 마스터리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3차 – 시프마스터]
      • 엣지 카니발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무스펠 하임 : 메소 익스플로전은 섀도어 계열을 플레이함에 있어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데 반해, 터지는 장소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조금이나마 해결해 주기 위해 무스펠 하임 스킬 시전 시 적뿐만 아니라 바닥에 떨어진 메소도 미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자신이 원하는 곳에 메소를 터트리기가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메소 익스플로전 : 마스터 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가끔 메소가 없는데도 폭발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그리드 : 물리 공격력 증가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4차 – 섀도어]
      • 암살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암살의 스킬 시전 시간은 빠른 컨트롤을 요하는 최근 보스들의 추세에 맞게 세 번 공격한 후 잠시 시간이 지나더라도 마지막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단, 암살의 하이퍼 스킬 중 공격 횟수를 증가시키는 보너스 어택의 경우, 스킬이 분리됨에 따라 지나친 스킬 데미지의 증가 효과가 우려되어 보스 킬러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메랑 스탭 : 대상 수 및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일부 스킬들의 데미지만을 올려주던 것을 모든 스킬에 적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프리마 크리티컬 : 특성화 스킬인 크리티컬 그로잉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업그레이드 형태의 스킬입니다.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의 시너지를 위해 크리티컬 최대 데미지가 영구히 증가하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연막탄 : 파티 지원형 스킬으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HP에 고정적인 피해를 주는 적의 공격에도 피해의 일정 비율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외 기능은 기존과 같습니다.
      • 섀도어 인스팅트 : 공격력 버프에 지나친 부담을 줄이고 킬링 포인트를 부담 없이 암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대거 엑스퍼트 : 주스탯 LUK과 부스탯 DEX로 인해 기본적으로 높은 회피치와 명중치 보너스 대신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플립 더 코인 : 최대 데미지를 백만에서 천만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6. 모험가 해적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 [1차 – 해적]
      • 옥토푸시 : 점프한 후 문어에 의해 한 번 더 점프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대쉬 : 마스터 레벨이 5로 조정되었습니다.
    • [2차 – 인파이터]
      • 에너지 차지 : 바이퍼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공격할 때마다 일정량의 에너지가 충전되며, 에너지가 완충되면 강력한 버프 효과를 얻으며 공격 스킬 사용 시 MP가 아닌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일부 공격 스킬은 이펙트와 데미지, 사거리, 대상 수 등이 변경됩니다. 에너지를 소모하는 동안에는 공격하더라도 에너지가 충전되지 않지만, 하이퍼의 스티뮬레이트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 효과가 지속하는 동안 충전 중일 때도, 소모 중일 때도 에너지가 지속해서 차오릅니다. 충전 중인 동안에는 완충 상태 효과의 절반만큼 버프 효과를 받습니다.
      • 토네이도 어퍼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최대 레벨이 1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토네이도 어퍼는 완충 시 에너지 토네이도로 변경되며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 스크류 펀치 : 몬스터들을 밀어내지 않고,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3차 – 버커니어]
      • 슈퍼 차지 : 에너지 차지를 강화하는 스킬입니다. 모든 효과가 증가되며 최대 에너지량 및 공격 시마다 충전되는 양이 증가합니다.
      • 에너지 버스터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공격 속도가 향상된 헤지호그 버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스파이럴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스크류 펀치가 더이상 적들을 밀어내지 않으므로 더블 스파이럴이 적들을 밀어내며 이동하는 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쇼크 웨이브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상태에서 공격 시 데미지가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 [4차 – 바이퍼]
      • 울트라 차지 : 슈퍼 차지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스킬입니다. 모든 효과가 증가하며 보스 공격 시 에너지를 추가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피스트 인레이지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더욱 강력한 피스트 인레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블라스트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부가 기능으로 추가되었던 에너지 추가 충전 확률이 좀 더 정밀한 에너지 충전 및 소비 밸런싱을 위해 사라졌으며 지나치게 긴 사정거리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단, 완충 시 사용하는 더블 블라스트의 경우 기존보다 대폭 강화된 사정거리와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드래곤 스트라이크 : 데미지 및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더욱 강력한 드래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스파이럴 하이퍼 스킬 : 3차 스킬을 강화하기보다는 더블 럭키 다이스를 강화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블 럭키 다이스의 발동 확률이 증가하고 새로운 숫자 7이 등장할 확률이 추가되며 4, 5, 6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는 하이퍼 스킬이 있습니다. 새로운 숫자 7의 효과는 몬스터 방어 일정 비율 무시입니다.
      • 유니티 오브 파워 :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지 않으며 일정 수치만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였고 중첩 시마다 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가 크리티컬 최소/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티뮬레이트 : 사용 시 에너지가 즉시 완충되며 일정 시간 동안 데미지가 증가하고 에너지가 주기적으로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에너지는 충전 중일 때도 주기적으로 증가하며 그 외 패시브 효과는 기존과 같습니다.
    • [2차 – 건슬링거]
      • 서먼 크루 : 캡틴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노틸러스의 용맹한 선원 중 한 명을 불러내어 자신과 함께 싸우게 할 수 있습니다. 발레리는 원거리 공격을, 무라트는 근접해 있는 적 다수에게 근거리 공격을, 겁쟁이 잭은 겁에 질려 돌아다니면서 몸통 박치기 공격을 합니다. 2차에서는 큰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전직을 거듭하며 여러 가지 형태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됩니다.
      • 윙즈 : 시전 후 스킬 키를 누르고 있을 때 천천히 낙하하면서 좌우로 이동하는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빠른 속도에 맞춰 이펙트도 변경되었습니다.
      • 매그넘 샷 : 총을 사용함에도 사정거리가 지나치게 짧아 사거리를 늘렸으며 대상 몬스터 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백스텝 샷 : 공중에서 연속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더블 파이어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3차 – 발키리]
      • 어셈블 크루 : 서먼 크루의 강화형 스킬입니다. 새로운 노틸러스의 선원이 1명 추가되며 한 번에 두 명의 선원을 불러내어 전투를 돕게 합니다. 또한, 캡틴이 치명적인 상태 이상 공격에 저항하지 못하고 당했을 때 소환된 선원이 대신 상태 이상에 걸려 사라집니다.
      • 더블 배럴 샷 : 공격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대상 수 및 스킬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할로포인트 불릿 : 남은 탄환 수를 쉽게 알기 어려워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도록 버프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 [4차 – 캡틴]
      • 래피드 파이어 : 해당 스킬을 익히면 배틀쉽 봄버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시전 중 좌우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배틀쉽 봄버 : 래피드 파이어 스킬을 익히면 사용할 수 있으며, SP를 직접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배틀쉽에 올라타 포탄을 마구 발사합니다. 포탄은 지형에 통통 튀기며 적을 만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여 피해를 줍니다. 또한, 10번째 발사되는 포탄은 더욱 강력한 피해를 줘, 일반 몬스터에게는 즉사 효과, 보스 몬스터에게는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 시전 중에 화살표 좌, 우 키를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배틀쉽 봄버의 특성상 컨티뉴얼 에이밍으로 타겟팅된 적을 포탄이 쫓아가지는 못합니다.
      • 헤드 샷 : 지나치게 긴 공격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컨티뉴얼 에이밍 : 패시브 효과로 크리 최소, 최대 데미지 일정 비율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 퍼실레이드 : 지나치게 긴 공격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파이렛 스타일 : 회피치를 희생하는 데 반해 얻는 효과가 낮다고 판단되어 데미지 증가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크루 커맨더쉽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으며 새로운 선원의 패시브 효과인 상태 이상 저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덧붙여 캡틴이 상태 이상 저항에 실패하여 해당 효과를 선원이 대신 받아야 할 때 선원도 저항할 확률이 추가됩니다.
      • 퀵 드로우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다음에 사용할 스킬의 데미지를 대폭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사류 스킬인 래피드 파이어로 공격하다가 퀵 드로우가 발동하면 공격을 멈추고 퀵 드로우를 사용해 버프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헤드 샷을 발사하는 식으로 스킬을 활용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더블 배럴 샷 하이퍼 스킬 : 3차 스킬을 강화하기보다는 더블 럭키 다이스를 강화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블 럭키 다이스의 발동 확률이 증가하고 새로운 숫자 7이 등장할 확률이 추가되며 4, 5, 6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는 하이퍼 스킬이 있습니다. 새로운 숫자 7의 효과는 몬스터 방어 일정 비율 무시입니다.
      • 래피드 파이어 하이퍼 스킬 : 애드 레인지를 제외한 리인 포스, 보스 킬러는 배틀쉽 봄버도 같이 적용받습니다.
  7. [추가]팬텀이 듀얼블레이드, 캐논 슈터의 스킬을 훔쳐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 [추가]루미너스가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앱솔루트 킬을 제한없이 사용할 때 가끔 접속이 종료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9. [추가]퀴버 카트리지, 마크 오브 어쌔신, 마크 오브 나이트로드 스킬에 크리티컬 확률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0. [추가]어드밴스드 퀴버를 익히기 전, 퀴버 카트리지의 마법 화살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1. [추가]쉐도우 파트너를 소환한 후 쇼다운 챌린지 스킬 사용 시 쉐도우 파트너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2. [추가]쉐이드 스플릿 사용 시 접속이 종료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3. [추가]통찰력으로 인한 속성 내성 무시가 1%만 올라도 100% 무시로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관련>

  1. 모험가 전용 아이템, ‘모험의 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모험의 서 (전사)
    • 모험의 서 (마법사)
    • 모험의 서 (궁수)
    • 모험의 서 (도적)
    • 모험의 서 (해적)
  2. 전문 기술 개편과 관련하여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Lv. 70) 강인함의 블루 마이스터 숄더
    • (Lv. 70) 지혜의 블루 마이스터 숄더
    • (Lv. 70) 날카로운 블루 마이스터 숄더
    • (Lv. 70) 행운의 블루 마이스터 숄더
    • (Lv. 100) 강인함의 나이트 마이스터 숄더
    • (Lv. 100) 지혜의 나이트 마이스터 숄더
    • (Lv. 100) 날카로운 나이트 마이스터 숄더
    • (Lv. 100) 행운의 나이트 마이스터 숄더
    • (Lv. 130) 강인함의 샤이니 로얄 마이스터 숄더
    • (Lv. 130) 지혜의 샤이니 로얄 마이스터 숄더
    • (Lv. 130) 날카로운 샤이니 로얄 마이스터 숄더
    • (Lv. 130) 행운의 샤이니 로얄 마이스터 숄더
    • (Lv. 80) 그레이 워리어 마이스터 심볼
    • (Lv. 80) 그레이 매지션 마이스터 심볼
    • (Lv. 80) 그레이 아처 마이스터 심볼
    • (Lv. 80) 그레이 시프 마이스터 심볼
    • (Lv. 80) 그레이 파이렛 마이스터 심볼
    • (Lv. 100) 레드 워리어 마이스터 심볼
    • (Lv. 100) 레드 매지션 마이스터 심볼
    • (Lv. 100) 레드 아처 마이스터 심볼
    • (Lv. 100) 레드 시프 마이스터 심볼
    • (Lv. 100) 레드 파이렛 마이스터 심볼
    • (Lv. 130) 샤이니 레드 워리어 마이스터 심볼
    • (Lv. 130) 샤이니 레드 매지션 마이스터 심볼
    • (Lv. 130) 샤이니 레드 아처 마이스터 심볼
    • (Lv. 130) 샤이니 레드 시프 마이스터 심볼
    • (Lv. 130) 샤이니 레드 파이렛 마이스터 심볼
    • (Lv. 90) 화이트 프리미엄 마이스터 심볼
    • (Lv. 145) 마이스터 타나토스
    • (Lv. 145) 마이스터 엔젤릭슈터
    • (Lv. 145) 마이스터 데스브링어
    • (Lv. 145) 마이스터 스플릿엣지
    • (Lv. 145) 마이스터 글라디우스
    • (Lv. 145) 마이스터 워클리버
    • (Lv. 145) 마이스터 워해머
    • (Lv. 145) 마이스터 카타르
    • (Lv. 145) 마이스터 블레이드
    • (Lv. 145) 마이스터 페르소나
    • (Lv. 145) 마이스터 이블완드
    • (Lv. 145) 마이스터 배틀스태프
    • (Lv. 145) 마이스터 클레이모어
    • (Lv. 145) 마이스터 배틀엑스
    • (Lv. 145) 마이스터 해틀해머
    • (Lv. 145) 마이스터 배틀스피어
    • (Lv. 145) 마이스터 헬버드
    • (Lv. 145) 마이스터 배틀보우
    • (Lv. 145) 마이스터 크로스보우
    • (Lv. 145) 마이스터 다크슬레인
    • (Lv. 145) 마이스터 그리폰클로
    • (Lv. 145) 마이스터 이글윙
    • (Lv. 145) 마이스터 크래쉬
    • (Lv. 145) 마이스터 이어링
    • (Lv. 145) 마이스터링
    • 보스 킬러의 비약
    • 공격의 비약
    • 관통의 비약
    • 대영웅의 비약
    • 고급 보스 킬러의 비약
    • 고급 공격의 비약
    • 고급 관통의 비약
    • 고급 대영웅의 비약

<퀘스트 관련>

  1. 모험가 전용 스토리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튜토리얼과 이후의 퀘스트는 다음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 레벨 10
      • 모험의 서와 단풍잎, 모험가 전 직업(1차 전직)
    • 레벨 25
      • 커다란 나무의 갈림길, 전사
      • 커다란 나무의 슈가, 전사
      • 커다란 나무의 상처, 전사
      • 커다란 나무의 영양제, 전사
      • 모험가가 어울리지 않는 소녀, 전사
      • 다른 세계로 가는 문, 마법사
      • 수상한 사람이다, 마법사
      • 모자가 필요해, 마법사
      • 고향을 찾아서, 마법사
      • 그란디스는 지금 전쟁중!, 마법사
      • 헬레나와 카이린, 궁수
      • 수상한 해적, 궁수
      • 수상한 해적을 쫓아서, 궁수
      • 수상한 해적 vs 수상한 토끼, 궁수
      • 테스의 정체, 궁수
      • 올리비아의 제안, 도적
      • 도적 아지트의 보석, 도적
      • 비밀은 비밀, 도적
      • 도적 아지트의 숨겨진 방, 도적
      • 보석을 노리는 자, 도적
      • 카이린과 헬레나, 해적
      • 수상한 궁수, 해적
      • 수상한 궁수를 쫓아서, 해적
      • 수상한 궁수 vs 수상한 토끼, 해적
      • 테스의 고백, 해적
    • 레벨 45
      • 니할 사막의 보석, 모험가 전 직업
      • 검은 복면의 토끼, 모험가 전 직업
      • 임무 무사 완료…?, 전사/마법사/궁수/해적
      • 보석, 빼앗겼다!, 전사/마법사/궁수/해적
      • 도둑맞은 봉인석, 전사/마법사/궁수/해적
      • 다시 만난 올리비아, 도적
      • 진짜, 가짜 올리비아, 도적
      • 임무 실패 보고, 도적
    • 레벨 60
      •  도둑을 찾아라, 전사/마법사
      •  올리비아의 변명, 전사/마법사
      •  도적 길드의 추적자, 전사
      •  시그너스 기사단의 정보, 전사
      •  진범은 누구?, 전사
      •  고집불통 론도, 마마법사
      •  에레브의 정보, 마마법사
      •  누가 진짜 범인인가, 마마법사
      •  헬레나의 호출, 궁수/해적
      •  진범은 따로 있다, 궁수/해적
      •  적의 소굴, 궁수/해적
      • 레지스탕스의 정보, 궁수/해적
      • 블랙윙의 변신술사, 궁수/해적
      • 다크로드의 지령, 도적
      • 나인하트의 정보, 도적
      • 레지스탕스의 비밀광장, 도적
      • 지그문트의 정보, 도적
      • 블랙윙의 간계, 도적
  2. 전문 기술 개편 관련해 기존 퀘스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장비 제작의 달인4, 장비 제작의 달인5, 장신구 제작의 달인4, 장신구 제작의 달인5에서 레시피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3. 전문 기술 개편과 관련된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장비 제작의 장인
    • 장비 제작의 명장
    • 장신구 제작의 장인
    • 장신구 제작의 명장
    • 연금술의 장인
    • 연금술의 명장
    • 채집을 배울 수 있네
    • 채광을 배울 수 있네
  4. 자유 전직과 관련해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자유 전직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